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급제 vs 통신사 차이점은 무엇일까?

by 100% 2022. 9. 25.
반응형

스마트폰 구매 방법은 "자급제" or "통신사/대리점"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답은 없으나 각자 맞는 구매방식이 있기에 제대로 알고 구매를 하면 좋겠습니다. 그럼 두 가지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VS-통신사

자급제 스마트폰은 무엇일까?

우선 자급제 스마트폰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비교가 되겠죠? 자급제폰은 대형할인만트, 온라인쇼핑몰(쿠팡,11번가,하이마트,지마켓)등을 통하여 휴대폰을 구입하여 이용자가 통신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 즉, 자급제폰은 이동통신사의 서비스 가입 조건으로 구매하는 단말기가 아니며 전제자품 매장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공기계(개통되지 않은 휴대폰)형태로 구매하는 단말기

아이폰-갤럭시-자급제폰-알아보기아이폰-갤럭시-자급제폰-알아보기
자급제폰-알아보기

자급제폰 구매 시 사전예약 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쿠팡, 11번가, 지마켓, 하이마트, 롯데몰"등에서 혜택을 자세하게 비교 후 구매를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 사전예약 시 할인혜택은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 있으나 "카드할인 or 쿠폰즉시할인"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자급제폰 구매 시 고가의 요금제보다는 알뜰요금제로 직접 개통을 해야 하며 다양한 알뜰요금제가 있으니 각각 할인도 다르고 혜택도 많은 차이가 있으니 꼭 비교를 해봐야 합니다.

 

 

 

통신사 폰은 무엇일까?

통신사 스마트폰은 SKT, KT, LGU+의 통신사에서 특정 기간동안  "신규가입,기기변경,번호이동" 이용하는 가입조건으로 해당 단말기를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요금제는 3~6개월 고가의 5G 요금제 의무 사용이 발생하며 할인조건으로 "공시지원금 or 선택약정 25%"가 붙습니다.

 

통신사

 

약정기간으로는 12개월, 24개월, 36개월로 나뉘며 약정기간을 지키지 않을 시 위약금이 발생하게 되며 결제방법으로 완납 또는 할부로 스마트폰을 개통하는데 개통시 기기값 완납 시 요금제만 납부하며 할부로 개통 시 요금제 + 할부요금 + 할부수수료를 매우러 납부하게 됩니다.

 

통신사에서 개통 시 "성지"를 찾아서 가입을 하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 대리점 또는 직영점에서 구매를 하는데 그러면 엄청 손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성지도 성지끼리 가격차이의 편차가 많으니 제대로 알아보고 비교를 해봐야 합니다.

 

통신사에서 개통 시 일반 적으로 "선택약정 25%" or "공시지원금" 방식으로 개통이 되는데 선택약정 25%의 경우는 요금제를 할인해주는 방식이며 공시지원금은 단말기 출고가를 할인해주는 방식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두 가지방식은 일반적인 통신사(직영점/대리점)에서 지원해주는 방식이며 성지의 경우는 "추가지원금"이라고 별도의 지원금을 추가로 해줍니다. 이 지원금으로 "출고가"를 내려서 일반 대리점보다 저렴하게 단말기를 구매할 수 있기에 매월 발생하는 요금이 줄일 수 있습니다.

 

또, 통신사에서 개통 후 "통신사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서 완납상태, 부가서비스 가입현황 및 기간, 요금제 약정기간 등 필요한 정보를 꼭 고객센터로 연락을 하여 직접 알아보아야 하며 동시에 가족들과 같은 통신사로 개통을 하였다면 "가족결합"에 대해서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가족이 모두 같은 통신사를 사용을 하더라도 개인이 직접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여 가족결합을 진행을 해야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절대로 해주지 않기에 때문에 가족결합을 안시켜 주니 참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셀룰러 제품 데이터 쉐어링"도 데이터 무제한이라면 "아이패드, 애플워치, 갤럭시탭 셀룰러 버전이라면 데이터 쉐어링이 한회선 무료이니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자급제 vs 통신사 차이점 간단 비교

  자급제 통신사
통신사 -. 알뜰 요금제 가입 가능
-. 자급제 단말기 구매 후 알뜰 요금제로 통신요금절약
-. SKT, KT, LGU+
-. 통신사 이용 조건으로 단말기 구매
가입조건 -.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만 끼워서 바로 사용
-. 알뜰폰 유심 사용 가능
-. 신규가입, 기기변경, 번호이동
요금제 -. 약정 없이 원하는 요금제 사용 가능
-. LTE 요금제 사용가능(5G단말기)
-. 통신요금 절약
-. 6개월 고가 요금제 의무 사용
-. 의무 약정기간 위반 시 위약금 발생
할인조건 -. 사전예약 시 8~13% 출고가 할인 구매
-. 최대 22개월 무이자 할부 가능
-. 선택약적 25% 요금제 할인 
-. 공시지원금을 통해 출고가 할인
-. 선택약정 25% 요금제 할인
약정기간 -. 자급제는 약정 기간이 없음 -. 12개월, 24개월, 36개월 약정기간
-. 의무 약정기간 위반 시 위약금 발생
결제방법 -.자급제의 경우 일시불 또는 할부 결제
-. 요금제는 매월 납부
-.할부 결제 시 요금제 + 할부금 = 매월
-. 일시불 or 할부
-. 출고가 완납 시 요금제만 매월 납부
-. 출고가 할부 시 요금제+할부금+할부수수료 매월 납부
할부수수료 -. 최대 22개월 무이자할부 가능 -. 년 이자 6% 정도 발생
부가서비스 -. 본인 선택 -. 3개월 부가서비스 약정기간
-. 의무사항 이기에 큰 비용 발생
-. 의무 약정기간 위반 시 위약금 발생

 

 

자급제로 할까? 통신사에서 구매할까?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 맞는 방식이 있기에 때문에 월 요금제와 가족결합 등 여러가지 상황에 맞게 직접 계산을 해보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가족결합도 없고 혼자 사용을 한다면 또는 가족결합이 있는데 큰 할인 혜택도 받지 못한다면 자급제+알뜰요금제를 사용을 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가족결합으로 큰 할인 혜택을 받고 있으면서 데이터 쉐어링 혜택까지 받고 있다면 자급제보다 통신사(성지)에서 개통을 하는게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직접 비교를 해보고 선택을 하는게 좋기에 딱 짤라서 무엇이 좋다고는 절대 말을 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